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브랜드가 가진 힘을 설명할 수 있는 공식과 변수에 정의를 적용해 볼 수 있는 아인슈타인 브랜딩 계산법을 포함한 5가지의 핵심 키워드를 알아봅니다.

     

     

    6. 아인슈타인 브랜딩 계산법

     

    "셀 수 있다고 모두 중요한 것은 아니다.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이라고 모두 셀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숫자와 논리에 충실했던 아인슈타인이 남긴 말이다. 정확한 논리와 산술적 공식으로 우주 법칙을 설명하는 물리학자 아인슈타인은 왜 저런 말을 했을까? 아인슈타인이라면 브랜드를 어떤 방식으로 계산했을까? 그에게 있어 숫자와 논리는 '힘'에 관한 것이었다. 브랜드가 지닌 힘, 위력 또한 숫자와 논리로도 풀어낼 수 있었을 것이다.

    브랜드가 가진 힘을 설명할 수 있는 공식과 변수에 아래 정의를 적용해 보자.

     

    - 브랜드는 제품 자체가 메시지다.

    - 브랜드는 거래가 아니라 관계다.

    - 브랜드는 색다른 체험을 제공해야 한다.

    - 브랜드는 고객에게 강요한다고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 브랜드는 고객에게 제품이 아니라 가치를 소비하는 즐거움을 선사해야 한다.

     

    아인슈타인
    아인슈타인

     

     

     

    7. 창업자 vs 경영자

     

     

    창업자는 변화를 만드는 능력자, 경영자는 함께하는 이들이 능력자가 되게끔 하는 조력자의 역할도 필요하다.

    창업자는 열정 많은 기업가 정신이 요구된다면, 경영자는 냉철한 매니지먼트 능력까지 요구된다.

    창업자는 이슈 메이커, 경영자는 지속적 이슈 메이커로서 이슈 컨트롤러의 역할도 필요하다.

    창업자는 브랜드 론칭 이후 곧 경영자가 된다.

     

     

     

    8. 경영자의 매너

     

    브랜딩은 소비자와의 '관계'에서 이루어진다. 결국 경영이란 사람과 관련된 물적, 심적 자원의 배분이라는 점을 떠올려 보면 경영자의 매너라는 단어에는 생각보다 다양한 뜻이 있다.

     

    경영자의 매너

    1. [단수](일의) 방식 : 브랜드의 기본 원칙(미션)을 지킬 것.

    2. [단수](사람의) 태도 : 솔루션은 무조건 있다고 믿을 것.

    3. [복수] manners (특정 사회・문화의) 예의 : 경영은 결국 맨파워에 달렸다. 직원들에게 예의를 지킬 것.

    4. [복수] manners (특정 집단의) 관습 : 조직의 문화를 충분히 인지하고 경영자도 그것에 흡수될 것.

     

     

     

     

    9. 브랜드의 자부심

     

    저렴한 군것질거리를 사더라도 제대로 손님 대접받기를 원하는 고객들을 두고 자존심을 챙겨봐야 험난한 창업시장에 성공하기 쉽지 않다.

    ∙자존심 : 남에게 굽히지 아니하고 자신의 품위를 스스로 지키는 마음

    ∙자존심을 지키는 창업자 : 남에게 굽히지 아니하고 창업자의 품위를 스스로 지키는 마음을 가진 창업자

    '자존심'이라는 단어의 국어사전 정의에 따라 만들어진 '자존심을 지키는 창업자'의 정의가 어딘가 불편하게 느껴진다면 창업을 준비하는 마음가짐이 부족한 것이다.

     

    ∙자부심 : 자기 자신 또는 자기와 관련된 것에 대하여 스스로 그 기차나 능력을 믿고 당당히 여기는 마음

    ∙자부심을 지키는 창업자 : 자신과 관련된 것에 대하여 창업자 스스로 그 가치나 능력을 믿고 당당히 여기는 마음을 가진 창업자

    자존심보다 내가 만들고자 하는 브랜드의 가치와 능력에 대한 자부심이다.

     

     

     

    10. 큐빅 어프로치

     

    큐빅 어프로치는 브랜드의 성공 사례 학습을 위해서는 다차원적인 접근과 이해가 필요함을 뜻하는 용어다. 장난감 가게에서 팔고 있는 루빅스 큐빅은 헝가리 출신의 건축학과 교수 에르노 루빅이 수업 시간에 학생들에게 3차원의 개념을 이해시키기 위해서 개발한 것으로서 그 조합 수는 무려 43,252,003,274,489,856,000개에 이른다고 한다.

     

    한 브랜드의 성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공 요인을 만든 루빅스 큐빅의 6면을 모두 살펴보아야 하지만 그것은 절대 불가능하다. 예를 들면 A 브랜드의 성공 요인 a는 A 브랜드에만 해당하는 성공 요인이거나 그 시대에만 맞는 성공 요인에 불과할 수 있다. 심지어 A의 성공 요인 a는 시기와 대상에 따라서 독이 되기도 한다. 시장에선 성공한 브랜드를 따라 하는 비상식적인 행위가 공공연하게 일어나고 있다. 이처럼 바르지 못한 벤치마킹으로 브랜드를 붕괴시키는 어리석은 브랜드 매니저는 세 부류가 있다. 첫 번째는 오직 오늘의 문제를 풀기 위해서 어제의 결과에 답을 찾는 사람들이다. 남들도 다 하는 것이 무엇보다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다. 두 번째 부류는 자기 생각이 남들과 같다면 그것이 진리라고 믿는 사람들이다. 상위 직급의 브랜드 매니저라면 직원들이 반대 의견을 말하지 않는다고 해서 그것이 곧 동의를 뜻하는 것은 아님을 이해해야 한다. 세 번째 부류는 자신이 예전에 경험한 것만을 믿는 부류다. 창의적인 제안이 들어오더라고 자기의 경험에 비추어 아니라고 말하는 사람들이다.

     

    반응형